본문 바로가기

기아 삼성 상대전적 한국시리즈 역대 우승팀

멍키마이어 2024. 10. 21.
반응형

정규리그 2위팀인 삼성이 플레이오프에서 작년 우승팀 LG를 꺾고 한국시리즈에 진출하면서 기아와 삼성간에 31년만의 한국시리즈 달빛시리즈가 성사되었습니다. 프로야구에서 전통의 강호로 꼽히는 2024년 정규리그 1위팀 기아와 2위침 삼성의 상대전적과 한국시리즈 전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한국시리즈 우승팀은 엄청난 포상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포상금도 확인해보세요.

 

한국시리즈 우승 팀 상금 포상금 얼마나 될까?

 

기아 삼성 상대전적 한국시리즈 역대 우승팀

기아 삼성 상대전적 한국시리즈 역대 우승팀
기아 삼성 상대전적 한국시리즈 역대 우승팀

한국시리즈 기아 삼성 역대전적

 

올해까지 포함해서 기아(해태포함)와 삼성이 한국시리즈에서 만나는 것은 네번째입니다. 마지막으로 두 팀이 한국시리즈에서 만난 것은 1993년만입니다. 따라서 올해 한국시리즈는 양팀이 31년만에 만나는 경기가 됩니다. 

기아 삼성 상대전적 한국시리즈 역대 우승팀
기아 삼성 상대전적 한국시리즈 역대 우승팀
기아 삼성 상대전적 한국시리즈 역대 우승팀

 

한국시리즈 상대전적은 결과부터 얘기하면 모두 기아의 승리로 기아가 3전 전승으로 압도적인 우세에 있습니다. 기아는 해태시절을 포함해서 이전까지 모두 11번 한국시리즈에 진출했고 한국시리즈에 나간 모든 해에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그래서 기아의 한국시리즈 역대전적을 보면 우승만 있고 준우승은 없는 유일한 팀이기도 합니다. 

 

기아 vs 삼성 한국시리즈 엔트리 출전선수 선발투수 명단

 

삼성은 해태 타이거즈가 기아로 구단 이름을 변경하지 전에만 모두 세번 한국시리즈에서 만났습니다. 1986년, 1987년, 그리고 1993년 해태 타이거즈를 만나서 모두 무릎을 꿇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영호남의 지역 갈등이 심했던 시기라서 조금 과장하자면 지금의 축구에서 한일전과 같은 경기였습니다.

1986년 한국시리즈 해태 삼성 선동열

 

해태와 삼성은 1986년에 한국시리즈에서 처음 만났습니다. 이 시기에 해태에는 국보급 투수라고 하는 선동열 선수가 버티고 있던 시기입니다. 불펜에서 몸만 풀어도 상대팀이 마음이 급해진다는 그 시기였습니다. 이때 한국시리즈 3차전이 끝나고 패배에 성난 삼성팬들이 해태 구단버스에 불을 지르는 초유의 사건이 발생한 한국시리즈였습니다.  1986년에 해태가 4대 1로 우승했습니다.

기아 삼성 상대전적 한국시리즈 역대 우승팀

 

1987년 한국시리즈  해태 삼성 이종범

1986년에 이어 두 팀은 1987년에도 한국시리즈에서도 만났습니다. 역시나 최강의 전력을 가지고 있던 해태는 김시진, 이만수, 장효조가 버티고 있던 삼성에 한 경기도 내주지 않고 4대0으로 챔피언에 올랐습니다.

기아 삼성 상대전적 한국시리즈 역대 우승팀

1993년 한국시리즈 해태 삼성

1993년 한국 야구에는 슈퍼신인이 등장한 해였습니다. 바로 바람의 아들 이종범이 신인으로 데뷔한 해였습니다. 한국시리즈에서 해태와 삼성은 7차전까지 가는 접전을 펼쳤지만 결국 해태가 삼성을 꺾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기아 삼성 상대전적 한국시리즈 역대 우승팀

 

이후 해태는 모기업이 어려워 지면서 구단 이름을 기아로 변경했고 삼성은 2000년대에 7번 한국시리즈 챔피언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두 팀이 한국시리즈에서는 만나지 못했고 31년만에 올해 다시 한국시리즈에서 만나게 되었습니다.

한국시리즈 역대우승팀

기아 삼성 상대전적 한국시리즈 역대 우승팀

 

한국시리즈는 정규리그 1위팀과 2~5위까지의 팀이 플레이오프를 거쳐 올라온 팀이 7차전 경기를 통해서 최종 챔피언을 가리게 됩니다.  한국시리즈 우승팀에게는 플레이오프 입장권 분배금과 함께 우승 트로피를 줍니다. 현재까지는 모두 3종의 우승트로피가 제작되었고 삼성, 기아, 두산이 세 종류의 트로피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시리즈 우승상금

 

한국시리즈 우승상금은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입장권을 성적에 따라서 분배 받습니다. 먼저 포스트시즌 전체 입장료에서 경비를 제공하고 순위에 따라서 나눕니다. 가장 먼저 정규리그 우승팀이 20%를 가져가고 나머지 80% 금액을 포스트 시즌 순위에 따라서 우승팀이 50%, 준우승팀 24% 그리고 와일드카드에 진출해 패배한 팀이 3%를 가져가게 됩니다. 작년 우승팀 LG가 약 40억원을 가져간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한국시리즈 역대우승팀 우승 횟수

기아 삼성 상대전적 한국시리즈 역대 우승팀

 

한국시리즈 승률은 해태 시절을 포함해서 기아가 압독적으로 앞서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1번 한국시리즈에 진출해서 모두 우승 반지를 꼈습니다. 특이하게 한국시리즈에서 준우승 기록이 없는 팀이 기아 타이거즈입니다.  해태 시절 포함해서 기아 타이거즈는 현재까지 총 11번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삼성 라이온즈가 8회, 두산 베어즈가 6회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2024년 정규리그 기아 삼성 전적

올해 정규리그에서 기아와 삼성은 총 16번 경기를 치뤘습니다. 정규리그에서는 기아가 12승 4패로 삼성에 압도적으로 우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한국시리즈와 같은 단판승부는 작은 변수에서도 승부가 갈릴 수 있기 때문에 정규리그 전적으로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무엇보다 한국시리즈 1차전 선발을 맡은 삼성의 원태인 투수는 15승으로 올해 최다승 투수입니다. 이에 부상에 복귀한 방어율 1위 네일의 대결에서 누가 이기느냐가 전체 한국시리즈 7차전의 분위기를 가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